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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미국 화장품 Sephora 진출법, 이것만은 준비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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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17-07-21 조회수 : 54

미국 화장품 Sephora 진출법, 이것만은 준비하자

2017-07-19 최종우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
 

- 한국 화장품, 긍정적 이미지 쌓이며 미국 내 입지 넓히고 있는 중 -

- 세포라 입점은 모든 뷰티기업의 목표, 이를 위한 충분한 준비 필요 -

 
 

□ 세포라(Sephora) 소개

 

  ㅇ 최초와 최대의 화장품 전문 백화점

    - 1969년 프랑스에서 설립된 세포라는 2017년 미국에서의 매출은 2016년 약 14억 달러로 추정되며 보유한 매장 수는 약 700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음. 또한 취급하는 뷰티 브랜드만 하더라도 300개의 이르는 초호화 화장품 전문 판매점임.

    - 세포라는 여러 화장품 브랜드의 제품을 한눈에 살펴보고 편하게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세계 최초의 매장이었으며, 1997년 세계적인 명품 그룹 루이비통 모에 헤네시(LVMH)그룹에 매각됨.

    - 국제적 뷰티 전문 판매점 세포라(Sephora)에서의 화장품 판매는 그 브랜드의 고급성(Pretisge), 명성(World Awareness) 그리고 더 높은 성공 가능성을 이야기 함.

    - 미국 어느 도시의 유명한 쇼핑거리를 방문하면 어김없이 세계 최대 화장품 편집 매장인 '세포라(Sephora)'가 눈에 띔.

    - 세포라는 전 세계 화장품 브랜드 제품을 한눈에 비교해보며 구매할 수 있는 장소로, 여성과 남성에게 모두 인기가 높으며 자국의 화장품 브랜드가 세포라에 입점했다는 것만으로도 해당 국가의 언론에서 화제가 될 정도로 글로벌 화장품 시장에서 세포라의 입지는 막강함.

 

□ 미국 화장품 시장

 

  ㅇ 시장규모 및 동향

    - 조사기관 IBIS에 따르면 미국의 화장품 시장은 2017년까지 5.1% 성장률을 보여주며 약 224억 달러를 기록할 것이라고 예측함.

    - 시장에서 가격경쟁이 심하며 현재 제품의 퀄리티가 뛰어난 제품들과 고급 제품들의 인기가 높아지며, 시장의 매출은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함.

    - 화장품 업계는 경쟁 업체들간의 제품 개발과 조사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측되며, 제품의 차별화와 우수한 제품이 해당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중요 요소라고 분석함.

    - 미국 국민들의 소득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따른 가처분소득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측돼, 화장품 쇼핑에 소비되는 자본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함.

    - 뛰어난 제품들의 출현과 지속적은 개발과 연구들이 진행될 것으로 예측되며, 소비자들의 수요도 자연스럽게 증가할 전망. 해당 시장은 2022년까지 연간 약 5%씩 증가해 28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ㅇ 경쟁동향

    - 해당 기관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지속적으로 울타(Ulta)와 세포라(Sephora)와 같은 대형 화장품 전문 매장들을 방문하고 있으며, 편의를 위해 인터넷으로 구입하는 소비자들도 늘어나고 있다고 전함.

    - 울타는 전체 화장품 매장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임. 이들은 약 23.1%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세포라는 15.8%를 차지하고 있음.

 

경쟁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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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 미국 시장에 꾸준히 진출하는 한국 화장품

 

  ㅇ 수출의 꾸준한 증가

    - 한국 관세청과 대한화장품산업 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미국은 2014년을 시작으로 한국 화장품의 3대 수출국으로 등록됨.

    - 2016년 미국으로 수출 된 한국 화장품의 규모는 약 3 4,696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중국과 홍콩에 뒤를 잇는 규모임. 미국은 한국 화장품 수출의 약 8.3%의 점유율을 기록함.

 

한국 화장품 미국 수출 기록

                                                                                                                                            (금액: 천 달러, %)

연도

화장품 산업 수출액

증감률

2014

1,873,534

52.00%

2015

2,910,100

55.33%

2016

4,183,303

43.75%

 

                                                                                                                                                                    (금액: 천 달러, %) 

국가명

2015년 금액

점유율

2016년 금액

점유율

증감률

미국

238,084

8.2

346,963

8.3

45.73

자료원: 대한화장품산업 연구원

 

  ㅇ 한국 화장품 세포라 진출

    - 현재 미국에서 한국 화장품의 위상은 점차 커지고 있는 시점임.

    -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의 강화로 인해 'K-Beauty'라는 단어는 현재 미국 뷰티업계에서 깔끔하고 정돈된 화장이미지를 연상시킨다고 함. 한국 화장품 제품들의 뛰어난 기능 및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가격으로 인해 미국 진출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 세포라 매장에서도 한국 화장품들을 찾아볼 수 있는데 브랜드들은 닥터자르트, 빌리프(Belif), Son&Park, Too Cool For School 등 한국 대표 화장품 제품들이 진출해 있음.

 

세포라 홈페이지의 한국 화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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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ephora

 

  ㅇ 미국시장의 한국 화장품 사업, 지속적으로 높아짐.

    - 미미박스(MeMeBox)는 미국에서 가장 촉망받는 한국 화장품 스타트업 중 하나로, 2016 6월까지 약 6600만 달러의 투자유치에 성공함.

    · 미미박스는 소비자들에게 매달 새로운 한국 화장품들을 한 박스에 담아 보내주는 Subscription 서비스로 시작해 소비자층이 구축된 시기에 전문적인 커머스 중심의 서비스도 새롭게 제공하며 매출확대를 촉진시킴.

    · 미미박스(MeMeBox) 2016 Forbes와의 인터뷰를 통해 전체 매출의 50%를 넘는 매출이 중국과 미국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전하며, 미국 시장에서의 한국 화장품 인기를 실감하게 함.

    - 피치앤릴리(Peach and Lily) 대표 알리샤 윤(Alicia Yoon)은 미국 컬럼비아 대학과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을 졸업하고, 뉴욕 골드만삭스에서 금융 전문가로 일했던 경력이 있음. 윤 대표는 한국 화장품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뷰티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열정을 융합해 피치앤릴리를 2012년에 설립함.

    · 윤 대표는 온라인, 홈쇼핑, 팝업스토어 등 다양한 판매 채널로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음. 설립 창사 3년 만인 2015년엔 한국 화장품 뷰티업체 중 최초로 미국 대형 백화점 Macys 백화점에 오프라인 매장으로 진출함.

 

□ 세포라 진출 계획법 및 시사점

 

  ㅇ 뷰티 전문 리서치 기관 Benchmarking Company와 세포라 관계자의 인터뷰를 참고해, 한국 기업들에도 전해 줄 수 있는 세포라(Sephora) 매장 입점 및 수출 방법을 분석함.

    ① 해당 브랜드의 특별함(Unique)

    - 뷰티 전문가들은 세포라와의 미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로, 자신들의 브랜드 제품이 왜 특별한지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한 요소라고 말함.

    프레젠테이션의 준비성

    - 이메일 혹은 전화로 세포라 담당자와 연결이 돼 자신들의 브랜드 제품이 왜 가장 뛰어난지 설명을 했다면, 실제 미팅에서는 담당자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기본적인 프레젠테이션이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함거창한 설명보다는 중요한 내용을 심플한 그래프나 사진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다고 함.

     감성마케팅 준비 

    - 세포라에서 판매 중인 모든 화장품은 대부분이 좋은 성분과 최대의 효과를 가지고 있는 화장품인 것은 기본사항임. 고객의 대부분이 여성고객인 만큼 패키징,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요소가 필요함.

     사업계획과 마케팅 전략

    - 해당 브랜드의 구체적인 전략 유무는 매우 중요함. 주로 목표로 하고 있는 소비자는 누구인지, 제품개발은 어떤 식으로 진행할 것인지, 지금까지 어떠한 것을 이루어왔는지, 이번 년도의 목표는 무엇인지 등의 구체적인 계획과 목표가 필요함.

     입점된 브랜드들과의 차별성

     - 현재 입점돼 있는 브랜드보다 어떤 점이 나은지 정도는 설명할 수 있어야함.

     홍보 현황

     - 그동안 해당 브랜드의 광고를 얼만큼 해왔는지 중요하게 봄. 한국 기업의 경우 한국에서 어떤 매체(소셜미디어잡지, 뷰티 프로그램)를 통해 광고활동을 해왔으며 그 효과는 어느 정도였는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함. 홍보활동을 활동적으로 안 했을 경우에는 열정이 안 느껴지는 것처럼 느낄 수 있음.

     소비자들의 피드백 혹은 소통 경험

    - 세포라가 직접적으로 브랜드들의 명성을 체크하기는 실질적으로 힘들기 때문에, 그동안 받아왔던 좋은 피드백과 소통 결과물들을 취합해 소개할 경우 진출이 더욱 현실화될 수 있음.

     충분한 자본의 유무

    - 세포라에 입점을 희망하는 기업인 경우, 세포라와 비즈니스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충분한 자본이 뒷받침돼 있어야 함. 세포라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주문하는 양이 많기 때문에 재고관리 및 재정 관리를 수월하게 할 수 있어야 함.

 

  ㅇ 미국 내 자리잡은 한국 화장품 이미지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

    - 미국 대표 뷰티잡지 Fashion Network는 한국 화장품의 장점에 대해 이야기하며, 미국 내에서 한국 화장품의 이미지가 어떤지 잘 설명해줌.

    - 이들에 따르면 한국 화장품은 우수한 품질과 신비성이 강점이며, 소비자들은 신비한 제품을 사용한 후 다가오는 만족감 넘치는 품질의 효과가 'Korean Beauty'라는 단어를 만들고 있다고 전함.

    - 우리 기업들은 현재 미국에서 형성된 좋은 한국 화장품 이미지를 활용해 수출에 적절한 제품개발 및 패키징에 신경 쓸 필요가 있음.

    - 또한 한국 사람들이 주축이 돼 사업을 진행 중인 온라인 한국 화장품 판매점들이 있는 만큼, 이들을 활용한 온라인 수출도 고려해야함.

 

 

자료원: IBIS World, Sephora, Fashion Network,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기사 링크 :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59851&column=&search=&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CategoryIdxs=&searchIndustryCateIdx=&page=4&row=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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